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육아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산부인과 1차 기형아검사 후기(니프티검사 비용 등)

by 호쟈 2025. 1. 20.
반응형

벌써 임신 12주 차가 되어 분만병원에서 1차 기형아 검사를 하고 왔습니다. 저는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을 다니고 있는데요, 1차 기형아 검사인 목 투명대 검사와 함께 니프티 검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만 30세, 니프티 검사를 진행한 이유와 니프티 검사 금액 등 상세하게 공유해 볼게요.

 

대학병원, 니프티 검사 권유할까?

의정부을지대학병원 산부인과 기형아 검사 후기

 

1. 1차 기형아 검사란? 후기

2. 니프티 검사 선택 이유

3. 니프티 검사 비용 및 후기

4. 의정부을지대학병원 산부인과 추천여부

추천글

위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자동 이동 합니다.

 

1. 1차 기형아 검사란? 

1차 기형아 검사
1차 기형아 검사

 

1차 기형아 검사란 보통 11~13주 차에 받는 초음파 검사와 혈액 검사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혈액에서 염색체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아의 목덜미 투명대의 길이를 측정하여 이상 여부를 판단합니다. 보통 85% 수준으로 염색체 이상을 선별할 수 있으며, 고위험군이라고 판단될 시 2차 검사나 확진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의 1차 기형아 검사는 정밀초음파실에서 시작됩니다. 초음파 선생님이 따로 계셨고, 10분 정도  같이 보면서 친절하게 하나하나 설명해 주셨습니다. 목 투명대를 더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 아기 자세를 바꾸면 좋다고 중간에 나가서 걷고 오라고도 하셨습니다.

초음파 사진도 다양한 각도로 무려 12장이나 출력해 주셨습니다. 초음파 검사가 끝나고 교수님을 뵀는데요. 그때 니프티 검사에 대한 상담을 받았습니다. 

 

2. 니프티 검사 선택 이유

교수님께서는 제 경우, 만 30세로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니프티 검사는 하지 않아도 되겠다고 말씀하셨지만, 저희 가족이 선천적으로 어떤 증후군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니프티 검사를 받아야 하지 않을지 여쭤보았습니다. 교수님께서는 병명을 바로 서치 해보시고, 해당 증후군의 원인 등을 검색해 보신 후에 니프티 검사를 진행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도 확실하게 확인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잘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수님께서 바로 니프티 검사 관련 전자서류를 작성해 주셨고, 저는 전자 서명을 몇 번 하고 수납 후 채혈실로 이동했습니다.

 

 

3. 니프티 검사 비용 및 후기

개인병원에서는 니프티 검사도 몇 가지 염색체를 검사하느냐에 따라서 단계가 나뉘고, 그에 따른 금액도 상이하다고 들었는데요,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산부인과에는 그런 선택사항이 없었습니다.

 

한 종류의 니프티 검사만 있는 것 같았고, 혈액검사로 진행되며, 일주일 후에 결과가 나오면서 성별까지 알려주실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니프티 검사는 혈액검사로 진행되는 것이라서 수납 후에 채혈실로 가서 채혈을 하고 끝났습니다.

 

1차 기형아 검사 비용
1차 기형아 검사 비용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산부인과의 니프티 검사 비용은 605,000원이었습니다. 비급여로 보험 적용이 되지 않은 금액이었습니다. 저는 니프티 검사가 평균적으로 65만 원 정도 한다고 알고 있었기 때문에 놀라지는 않았는데 남편이 적잖이 당황을 한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이 바우처 금액이 아직 넉넉하게 남아 있었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4. 의정부을지대학병원 산부인과 추천? 비추천?

아직 12주 차밖에 되지 않았지만 추천하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추천합니다. 개인병원처럼 선택해야 할 부분이 많지도 않고, 영업하는 부분도 없으며, 시설도 좋고, 금액도 그렇게 비싸다고 생각되지 않아서입니다. 앞으로 매월 다니면서 후기를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병원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임신 12주 차에 받는 1차 기형아 검사를 받고 온 후기를 남겨 보았습니다. 임신을 하면서 크고 작은 몸의 변화를 겪고, 주차에 맞게 약을 먹고, 산부인과를 다니는 일상이 생소하기도, 피곤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그래도 한 달 만에 본 아기가 무럭무럭 성장한 게 보이니까 그런 힘듦을 다 잊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산모님들도 같이 파이팅 하시기를 바랍니다. 

 

추천글

2024.12.10 - [임신과 육아] -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김교수님 후기(ft. 개인병원 vs 대학병원)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김교수님 후기(ft. 개인병원 vs 대학병원)

임신 7주 차에 진입한 초기 임산부입니다. 동네의 나무정원 여성병원에서 임신 확인을 받고 분만병원을 고민하다가 부모님께서 대학병원을 추천하셔서 가까운 의정부 을지대학교 병원을 다녀

jj-futur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