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여름철 냉방비 아끼는 법

반응형

 

가만히 있어도 땀이 줄줄 나는 찜통더위가 이어지는 요즘입니다. 많은 분께서 에어컨을 상당 시간 동안 가동하고 있는 상황에 냉방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으실 겁니다. 특히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아이를 위해 거의 24시간 에어컨을 가동하고 있는 집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가계 예산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냉방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걱정되는 냉방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컨

 

1. 에어컨 계속 가동하기(인버터형), 처음 가동은 '파워 냉방'으로

에어컨을 계속 가동하라고? 하며 의아해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에어컨이 인버터형인 경우에는 에어컨을 계속 가동하는 것이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에어컨을 처음 가동할 때는 실외기가 강력하게 작동하다가 적정온도에 다다르면 효율적으로 멈추기 때문입니다. 아직 에어컨 구매 전이라면 무조건 인버터 에어컨을 구입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에어컨을 처음 가동할 때 전력 소비량이 가장 크기 때문에 처음에 '파워 냉방' 또는 '강풍'으로 작동시켜 실내 온도가 희망온도까지 내려오면 온도를 올려 방안의 시원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버터 기술을 적용한 에어컨은 압축기의 속도를 필요에 따라 조절하여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이를테면, 에어컨이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압축기의 속도를 낮추고, 온도가 다시 상승하면 속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런 동작 방식은 전력 소비를 줄이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실내 온도를 더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블라인드, 암막 커튼 사용하기

블라인드 커튼

 

직사광선을 차단하기 위해 창문에 블라인드나 암막 커튼을 사용해서 실내 온도 상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날씨에 창문은 외부의 뜨거운 공기를 머금고 있어 실내 온도를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3. 에어컨 필터 청소 필수

에어컨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하거나 청소하여 냉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먼지와 오염 물질이 많은 필터는 공기의 흐름을 막아 냉방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필터 청소를 잘 하지 않을 경우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부분에 곰팡이가 생겨 악취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에어컨에는 자동 건조 기능이 있기도 하지만 만약 자동 건조 기능이 없는 에어컨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전원을 끄기 전 송풍 모드로 약 10분 정도 가동 후 전원을 끄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4. 천장 선풍기 사용

천장 선풍기

천장 선풍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움직이게 하면 열이 효과적으로 분산되어 에어컨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천장 선풍기는 에어컨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적은 전력을 소비하며 공기를 동일하게 분산시켜 온도의 균일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에어컨과 달리 부드러운 바람을 만들어 주어 냉각과 편안함을 동시에 제공하기도 합니다. 얼마 전 친구네 집에서 에어컨과 동시에 천장 선풍기를 틀었는데 서늘한 바람이 약하게 계속 부는데, 에어컨과는 다르게 얼굴에 닿는 바람인데도 기분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여름철 냉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냉방비 절약은 가계 예산을 보호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작은 노력의 일종입니다. 무더운 더위가 이어지는 요즘이지만 환경과 비용 절약을 위해 지속적으로 이러한 습관을 실천하셔서 편안하고 경제적인 여름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