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2차전지 개념, 전망과 시장 변수 총정리

반응형

주식에 대해서 말해보자면!

저는 코로나19로 주가가 폭락했을 때 주식을 시작해서 초심자의 행운을 맛보고 나서, 투기적인 투자를 지속함으로써 그 모든 수익을 잃고 원금만 겨우 회복한 경험이 있는데요, 요즘 회사에서도, 가족들 사이에서도, 심지어 오늘 갔던 네일아트숍 원장님께서도 2차전지 관련 주식 이야기를 하길래 오늘 알아보고 그 내용을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 산업인 '이차전지'를 이끄는 산업은 단연 '전기차' 산업입니다.

2차전지 관련주의 주가가 폭등하면서 요즘 2차전지에 쏟아지는 관심은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업계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작년에 비해 30% 이상 증가하여 1400만대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고, 2030년의 전기차 판매량은 3400~3500만 대로 전기차의 비중이 전체 자동차 판매 중 40%가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이차전지 = 전기차?

 

2차전지란? 1차전지도 있는 건가?

1차전지도 있는데요, 1차전지는 쉽게 말해서 리모컨, 시계 등에 사용되는 배터리입니다. 재사용이 불가능한 배터리를 1차전지라고 하는데 알칼리전지, 건전지가 대표적인 1차전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차전지는 1차전지와는 다르게 방전 후에도 다시 충전해서 반복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를 말합니다.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전지로서 양극, 음극, 전해질, 분리막, 용기로 구성되는데,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의 전해질을 통해 리튬 이온이 이동하는 전기적 흐름에 의해서 전기가 발생합니다. 충전은 양극에서 분리막을 지나 음극으로 이동하며, 방전은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미래의 이동 수단으로 꼽히고 있는 친환경 전기차에 필수적인 리튬이온 배터리가 대표적인 2차전지로 꼽힙니다.

 

 

 

양극재와 음극재란?

양극재는 배터리의 (+)극, 즉 양극을 만드는 소재로써 리튬이온 소스로 배터리의 용량과 평균 전압을 결정합니다. 음극재는 양극에서 나온 리튬이온을 저장했다가 방출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출처: 포스코케미칼

 

리튬이온 배터리의 장점은?

앞에서 설명했듯 1차전지의 경우, 한 번만 사용하고 버리게 되는데 이때 새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자원이 소비됩니다. 방전 후에는 화학 물질로 인해서 환경 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반면에 2차전지는 충전을 통해서 500~2000번까지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어 친환경적인 동시에 경제적입니다. 대표적인 2차전지로 꼽히는 리튬이온 배터리 역시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으며, 동일 용량의 다른 배터리보다 무게와 부피가 소형이며, 카드뮴, 수은, 납 등의 환경 규제 물질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2차전지의 단점이었던 충전 용량이 줄어드는 메모리 효과가 없으며, 보통 배터리보다 높은 출력을 구현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메모리 현상이란 아주 방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충전할 때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같은 이유로 최근 리튬이 미래 산업의 쌀, 또는 '하얀 석유'라고도 불리게 되었습니다. 

 

 

 

 

2차전지 시장 전망은?

위에 설명했듯 2차전지의 많은 장점으로 인해 2차전지 시장의 급성장은 당연합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따르면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규모는 연평균 36.7%씩 성장해 2025년에는 160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라고 합니다. 지금 메모리반도체 시장 규모가 1600억달러인데 배터리가 조만간 우리나라의 단일 최대 수출품목인 메모리반도체 못지않은 거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유럽, 중국, 미국 3개 지역에서의 전기차 판매량이 글로벌 전체 수요의 90%를 넘기 때문에 이 3개 시장은 이차전지 산업에 있어 중요한 시장입니다. 기후 위기에 따른 탄소중립 정책, 위 세 지역 간의 역학 관계에 따른 공급망 재편 등 이차전지 산업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얽히고설켜 있어 복잡하고 예측이 어렵다고 합니다. 세계 각국의 규제와 정책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죠.

 

지난 6월 삼성증권에서 진행된 포럼에서는 배터리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그 이유로 전반적인 전기차 수요 증가 외에도 전기차 한 대당 탑재되는 배터리 용량의 증가를 꼽았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적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순수 전기차로 바뀌어 갈 것이라며,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탄소중립 등으로 신재생에너지는 계속 확대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수출은 계속 줄고 있는 추세이지만, 올해 3월 기준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64.2%가 늘었으며, 전기차에 사용되는 2차전지 수출도 8억7천000달러로 3월 기준 월간 수출액 1위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의 15대 주요 수출 품목 중 수출금액이 1년 전보다 늘어난 품목은 자동차와 2차전지 둘 뿐이라고 합니다.

 

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로는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비엠, 코스모신소재, 일진머티리얼즈 등이 있는데요, 지금 이미 많이 오른 것이지, 전망이 좋아서 앞으로 더 오를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요즘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는 투자 분야인 만큼 저도 따로 시간을 내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2차전지와 관련하여 개념, 전망, 관련주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