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과 정신건강

자존감 높이는 방법, 직장인 우울증

반응형

직장생활 8년 차, 입사 후 한 회사만 쭉~ 다닌 나는 이제 업무도 사람들도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

업무적으로도 인정받고 있고, 이제 어떤 일을 하라고 해도 그렇게 무섭지는 않은데도 자꾸 자존감이 낮아지고 있다고 느낀다. 온종일 일을 꾸역꾸역 해나가면서 우울감을 느끼고 있는 나 자신이 밉고 싫다. 못났다.

 

이런 게 '직장인 우울증'이라는 건가...? 우울한 이유가 무엇인지, 나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많은 검색과 생각 후에 공유한다. 

 

 

자존감이 낮아지는 이유

 1. 자신이 별로 가치가 없다고 생각될 때 ☞ 인정받지 못하는 것 같고, 쓸모없는 존재로 느껴진다.

     ex. 계속해서 시험에 낙방하거나, 수행에 대해 안 좋은 평가를 받았을 때

 

 2.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생각될 때 ☞ 스스로 사랑받지 못할 존재라는 생각이 증폭된다.

     ex. 부모, 배우자, 자녀, 직장 동료 등이 자신에게 무관심하다고 생각될 때, 또는 비난이나 화를 당할 때

 

 3. 나의 정체성이 구체적이지 않을 때 ☞ 일을 왜 해야 하는지, 자신이 무엇을 할 때 열정을 느끼는지 모른다.

 

 4. 남과 비교하는 마음으로 자신을 미워하게 될 때 ☞ 자신을 미워하게 되고, 열등감과 욕심을 키운다.

 

 

 

최근에 내가 자존감이 급감한 이유가 무엇일까를 곰곰이 생각해봤다.

나는 위 1~2번보다는 3~4번에 해당했다. 내가 이 일을 왜 선택했는지 후회하면서 매일 열정 없이 '밥값만 하자'는 생각으로 꾸역꾸역 일하고 있었고, 같은 팀 또래 동료의 부와 외모에 자격지심을 가지게 되어 나도 모르게 수시로 부러워하고 열등감을 느꼈다. 그리고 쉬지 않고 일을 해오면서 심해진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도 나의 우울증을 심화시킨 것 같다. 또한 그만두지도 않을 거면서 그만두고 싶다는 말을 달고 살고, 부정적인 단어를 사용했다.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는 사람들과 어울렸으며, 그 안에서 서로 불만을 늘어놓았다.

 

이렇게 파악해보고 글로 써보니 지금 나로서는 우울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 같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나로부터 비롯된 것들이었다. 아래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나열했는데 사실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하지만 진지하게 문제를 느끼는 만큼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적용하고 이를 모두 기록해서 이 직장인 우울증을 탈피할 예정이다. 나 자신을 못났다고 생각하며 지내는 하루하루가 너무 아깝기 때문이다.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1. 다른 사람의 평가에 흔들리지 않는다. (싫은 소리 듣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쓰지 말고 자유로운 결정과 선택을 반복한다.

     모든 사람은 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기대와 기준에 부응할 필요는 없다.

 

 2. 취미를 가진다. (작은 일을 성취하는 습관을 지닌다, 좋아하고 잘하는 일이면 더욱 좋다) 

     매일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일을 하는 시간을 따로 남겨둔다.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거나 예술적인 활동에 관한 수업을 들어본다. 

 

 3. 완벽함은 잠시 내려놓는다.

     그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완벽함이란 미디어와 사회에 의해 만들어진 인위적인 개념이다.

     완벽함을 갈망하기보다는 노력에 초점을 두고 누구나 실수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자.

 

 4.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환경을 과감하게 제거한다. 비교를 멈춘다. ★ (SNS 삭제 등)

     우리가 집중해야 할 대상은 '나 자신'이다. 나와 경쟁하고 더 나아지기 위해 나에게 도전한다.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행동은 나 자기 행동이며, 그것에 집중해야 한다.

 

 5. 신중하게 생각하고 믿는다, 모든 생각을 수용한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마저도 머릿속에 떠오르고 존재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통제하려고 하기보다는, 그것이 가지는 힘을 작게 만드는 노력을 한다.

     긍정적인 말들을 포스트잇에 적어서 자주 보는 곳에 붙인다. 

 

 6. 목표를 설정한다. 

     성취하고 싶은 일의 목록을 작성하고 하나씩 성취해본다.

     목표는 반드시 현실적이어야 하며, 불가능한 일로 정하는 것은 낮출 수 있다. 

     노력하여 결과를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면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된다.

 

 7. 자신을 돌보고 사랑하며 즐겁다고 느끼는 일들을 한다.

     자기 신체와 정신적인 행복을 중요시한다. 

     '건강'해지기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 (삼시세끼 먹고, 가공식품을 멀리하고, 운동한다.)

 

 8. 성취한 일들을 되돌아본다. 

     나의 과거에 크고 작은 영광들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성취한 일들을 모두 적어본다.

 

 9. 다른 사람을 돕는다. 

     타인을 도우면 나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다.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한 첫 시작으로 기부나 자원봉사를 추천한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나열하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나에 대해 돌아보고, 요즘 나의 마음가짐이나 신체의 통증,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의 말과 행동, 타인을 대하는 나의 모습, 가족과의 관계 등등 수많은 생각을 하면서 마음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우울한 감정이 밀려와 힘든 상황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1번부터 쭉 노트에 써보고 나는 어떠한지 어떻게 해아할지 같이 적어보면서 치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나도 앞으로 부정적인 감정에 몰입하지 않으려고 큰 노력을 할 것이다. 지금도 1일 1 포스팅이라는 나의 목표를 해내기 위해 퇴근 후 컴퓨터 앞에 앉아있다. 이런 내 자신을 무척이나 칭찬하고 위로해줄 것이다. 

 

반응형